SOHC 엔진 분해 및 조립 하는 방법![How to disassemble and assemble the sohc engine!]

 SOHC 엔진 분해 및 조립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. SOHC[Single Overhead Camshaft] 약자 이며 실리더 헤드 무게가 DOHC 엔진 보다 가볍다는 장점이 있는 가솔린 엔진 입니다. SOHC 엔진의 분해서는 다음과 같습니다.


1. surge tank 및 intake manifold 분해

-스로틀 바디에 연결된 공기 흡입 호스, 엑셀레이터 케이블, 냉각수 호스 및 스로틀 바디를 분리 합니다.

-PCV밸브 호스 및 브레이크 부스터 진공호스를 분리 합니다.

-surge tank, 인젝터 커넥터, 인젝터와 연료압력 조절기가 부착된 상태로 딜리버리 파이프를 분리 합니다.

-intake manifold에서 인슐레이터를 분리한 후 접속부분을 분리 합니다.

-수온계와 수온센서 사이의 배선을 분리 합니다.

-distributor와 ignition coil를 분리 합니다.

-intake manifold를 분리 합니다.

2. exhaust manifold 분해

-exhaust manifold 커버를 분리 합니다.

-exhaust manifold를 분리 합니다.

3.타이밍 밸트 분리

-1번 피스톤을 압축 상사점에 위치 시킵니다.

-water pump 구동 밸트 및 풀리를 분리하고 로커암 커버를 분리 합니다.

-크랭크축 풀리 및 타이밍 밸트 커버를 분리 합니다.

-텐셔너 풀리를 water pump 쪽으로 이동시킨 후 임시로 고정 시킵니다.

-타이밍 밸트를 재사용 하고자 할 때에는 회전방향에 표시를 하여 재설치 할 때에 원래 방향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합니다.

-타이밍 밸트를 분리합니다.

-오일 펌프 스프로킷 리테이너 너트 및 오일펌프 스프로킷을 분리 합니다.

-카운터발란스 축 스프로킷 마운팅 볼트를 손으로 풀 수 있을 정도로 풀어 놓습니다.

-텐셔너를 분리한 후 타이밍 밸트를 분리 합니다.

4.로커암 축 어셈블리와 캠축 분해

-로커 암 커버를 분리한 후  로커 암 어셈블리를 분리 합니다.

-로커 암 및 오토 레시 조정기의 혼동을 방지 할 수 있도록 실린더 번호 순서로 정리하여 분리 합니다.

-캠축 스프로킷 고정 볼트를 풀고 캠축 스프로킷을 분리 합니다.

-베어링 캡 볼트를 풀고 베어링 캡, 캠축,로커 암, 오토래시 조정기를 분리 합니다.

5. 실릴더 헤드 분리

6.프런트 케이스 와 카운터 밸런스 축 분리

-오일 팬 조임 볼트를 풀고 고무헤머로 오일 팬의 한쪽을 두드려 실린더 블록과 분리 한 후 오일 팬을 분리 합니다.

-오일 펌프 스트레이너와 개스킷을 분리 합니다.

-릴리프 밸블 플렌지 및 개스킷을 떼어내고 릴리프 스프링과 릴리프 밸브를 오일 필터 브라켓에서 분리 합니다.

-실린더 블록 플러그를 분리하고 지름8mm 드라이버를 구멍에끼운 후 드라이버를 60mm이상 끼워 넣어 카운터 밸런스 축을 고정 합니다.

-오일 펌프 기어와 카운터밸런스 축 고정 볼트를 분리 합니다.

-프런트 케이스 고정볼트를 분리 하고 프런트 어셈블리 및 개스킷을 분리 합니다.

-2개의 카운터밸런스 축을 실린더 블록에서 분리 합니다.

7.피스톤 커넥팅로드 분리 하기

8.크랭크 축 분리하기

이상으로 SOHC 엔진 분해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.


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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